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PW 증후군, 병 이름은 무엇? 곡해 받았다...
    카테고리 없음 2020. 3. 8. 13:34

    >


    드라마에서 언급된 WPW 증후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24일 방송된 SBS'낭만 닥터 김 사부 2'에는 WPW증후군에 대해서 언급됐다.WPW 증후군은 심장 박동이 매우 빨라지는 병으로 평소에는 증상이 없다. 빠른 부정맥이 발생하면 흉부두 증거가 본인 외 본인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혈압이 떨어져 전신 무력감이 본인 현기증이 동반될 수 있다.한편 주영훈은 WPW 증후군으로 군대를 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주영훈은 병사들의 이름 때문에 오해를 받았다. 징병 검사도 모두 4번을 받았다. 이만하면 입대하고 싶다는 소견이 있었다고 전해 관심을 모았다.


    >


    가수 방미의 병으로 알려진 'WPW 증후군'은 심실 조기 흥분 증후군으로, 선천적으로 심방과 심실 사이에 부전 도로가 존재하면서 발생합니다. 드물게 가족력에서도 발병합니다. 평소에는 증상이 없지만 빠른 부정맥이 발생하면 가슴두물증, 현기증, 현기증 등을 동반합니다.지난해 MBC 사람이 좋다에 출연한 가수 방미가 WPW 증후군을 고백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때 방미는 선천적 WPW 증후군이라고 심장 부정맥에 의문이 있다고 밝혔다.이어 수술을 받았다고 밝히면서 목에 구멍을 뚫어 그 안에 호스가 들어갔다. 그 목소리의 양쪽 허벅지에 관을 넣었으나 왼쪽을 찾지 못해 오른쪽으로 다시 넣었다. 그쪽에서 발견되었다. 비행기를 타고 심장이 두근거릴 때는 머리도 아프고 빈혈도 생겼지만 지금은 편하게 가면 될 것 같다고 털어놨다.​


    >


    정상 심장박동기란 심장의 동결절(sinus node)이라는 부위에서 만들어지는 전기신호에 의해 심장이 체계적으로 뛰는 것을 말합니다. 체계적인 박동이란 심장이 외부에서 혈액을 받아들이고 다시 짠 1을 효율적으로의 고동이었다. 심방은 혈액을 심장에 받아 들여 심삼에 전달하는 기능을 하고, 심실은 펌프 역할을 해 심장에서 혈액을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정상적인 전기전도체계란 동결절에 발생한 신호가 심방을 흥분시키고 이어 방실결절(atrioventricular node)이라는 부분을 통해 심삼에게 전기신호가 전달되어 심실을 흥분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방실 결절은 전도 때 때 로이 다른 심근에 비해서 길고 심방이 뛴 뒤 1정 기간 후에 심실이 뛰도록 만들어 준다. 따라서 이러한 정상적인 전도에 의해 체계적인 심장 박동이 이루어지는 것이다.부전도로(acccessory pathway, 심방과 심실 사이에 선천적으로 존재하는 비정상적인 전기자극 전달통로)에 의한 전향전도는 심방에서 심삼으로 전기자극이 전도되는 것을 말하며, 후향전도는 심실에서 심방으로 전기자극이 전도되는 것을 말합니다. 부전 도로를 통해서 전향 전도 되는 전기 신호는 방실 결절을 통한 정상 전도에 비해서 심실을 1꼴찌 자극시키므로 조기 흥분이라고 부른다. 이런 현상이 본인 또는 다른 본인은 부전도로와 관련된 빠른 부정맥이 동반되는 경우를 조기흥분증후군 조기흥분증후군이라고 부른다. 심방과 심실을 연결하는 부전도로 중 가장 흔히 볼프(Kent) 섬유라는 것인데 이로 인한 조기 흥분 증후군을 볼프(Wolff) 파킨슨(Parkinson) 화이트(White) 등이 처음 증례보고하면서 이들의 이름을 따서 WPW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


    심전도 결과에는 이상이 있지만 과거에 특별한 증상이 없었던 사람은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는다. 하지만 항공기 조종사, 버스 운전사, 외과의사 등의 경우 과거에 증상이 없었다고 해도 치료를 실시합니다. 부정맥이 숨어 있다가 자신도 모르게 발생할 경우 이들의 건강사건이 다른 사람의 생명 위협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통상 치료는 전극도자절제술로 부전도를 절제하는 것이었던 전극도자절제술은 대퇴정맥 등의 혈관을 통해 전극이 부착된 카테터를 심장 속에 위치시키고, 이를 통해 부정맥의 진단과 메커니즘을 알게 된 후 부정맥의 발생과 유지에 중요한 부위를 제거하는 방법이었다. 제거는 고주파 전류를 이용한 절제술(radi of requency ablation)이 나쁘지 않고 액체질소를 이용한 냉각제거술(cryo ablation) 등이 임상에 이용된다. 전극도 소거 절제술을 원하지 않거나 깨끗하지 않은 환자, 성공적인 절제술에 실패한 환자는 항부 정맥제를 이용한 약물 치료를 합니다. ​#wpw증후군#심실 조기 흥분 증후군#조기 흥분 증후군#wpwp신드롬#조기 흥분 증후군이라는#wpw신드롬#낭만 닥터 김 사부 2


    댓글

Designed by Tistory.